얼마 전에 레이저의 프로 타입 키보드를 구입했습니다. 순백색의 저소음 키보드로 첫인상이 좋았습니다. 기본적인 키감도 좋았고 기본으로 팜레스트도 제공됩니다.
하지만, 사용한지 5분 만에 산 것을 후회했는데, 바로 기능키(Fn)가 사용하도록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F4키를 누르면 메일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F1 누르면 무음모드.
보통의 키보드들은 F1~F12키가 기본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이 키보드는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ALT+F4로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ALT+F4+FN을 눌러야 합니다. (뭐.. 이런~~ -.-;)
1. Razer Synapse 4
위와 같은 현상을 고치는것은 물론 가능합니다.
Synapse라는 레이저에서 제공하는 S/W이고 Synapse에서 아래와 같이 기능키를 기본으로 사용할지, 멀티미디어 키로 설정할지 정할 수 있고, FN+ESC 키로 두 기능을 오고 갈 수 있습니다.
https://www.razer.com/kr-kr/synapse-4
하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사용환경에서는 이마저도 방법이 될 수 없었습니다.
Synapse를 설치하려면 온라인 환경이어야 합니다. 어찌어찌 설치를 한다고 해도 여러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연결되 장치의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하여야 하기 때문에 결국 온라인 환경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저는 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위의 방법은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2. 펌웨어 업데이트
구글과 레딧을 검색해 보았는데도 별다른 방법이 보이지 않아, 우연히 레이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더니 펌웨어 업데이터가 있더군요. 2022년에 나온 펌웨어라 한참 된 업데이트이지만 제가 원하는 것이 떡하니 있었습니다.
https://mysupport.razer.com/app/answers/detail/a_id/5765
펌웨어 개선사항이 Synapse 없이 FN+ESC키를 누름으로써 기능키 또는 멀티미디어키 중 어느것을 기본으로 사용할지를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펌웨어는 위의 그림의 링크에서 다운받아서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버전은 v1.02버전이었고, 업데이트 후에 v1.03 버전이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후 설명에 나온대로 FN+ESC 키를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F1~F12키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생산성 키보드를 표방하는데 키보드 기본설정을 멀티미디어 키로 설정해 놓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그리고, 게이밍회사라 그런지 오프라인 설치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네요. 그래도 어떻게 어떻게 해서 원하는 바를 완수했습니다.
오늘도 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