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금융투자 리서치 리포트
수많은 종목 중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지는 투자자들의 오랜 고민이었습니다.
어떤 이는 어떤 이는 자기만의 기준으로 종목을 선택하고, 어떤 이는 인덱스 ETF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저도 작년 이맘때에 같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이 고민하고 작성한 리포트들을 읽으면서 식견을 넓히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증권사가 제안(혹은 제시)하는 투자 유망 종목이 한 해가 거의 지난 지금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제가 많은 도움을 받은 하나투자증권 리서치에 등장한 종목들에 대해서 올 한 해 성적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래 리포트는 2021년 11월에 하나금융투자 증권 리서치 센터에서 김재임팀장님께서 발행한 리포트로 아래 표처럼 카테고리별로 총 25개의 종목을 나름의 이유와 함께 제시하셨습니다. 이중 유럽시장에 상장된 LVMH를 제외한 총 24개의 종목 성적을 알아보았습니다.
2. 유망종목 2022년 성과
아래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같은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 종목이라도 각 종목의 형편에 따라 주가의 차이는 많이 발생합니다. (친환경 카테고리)
- 올해 S&P500의 YTD 성과는 -17.5%입니다. 이 기준으로 보았을 때 24개의 종목 중 12개의 종목은 시장을 상회하였고, 12개 종목은 시장을 하회하였습니다.
- 올해 같은 대하락장에도 연초 대비 수익이 난 종목은 24개 중 6개뿐이었습니다. 그중에 인페이즈 에너지는 82%의 놀라운 수익률을 나타냈습니다.
- 그중 건설경기 회복 카테고리는 모두 시장을 상회하였고, 클라우드 카테고리는 모두 시장을 하회하였습니다.
- 코카콜라는 배당주의 대명사답게 MDD 역시 유일하게 -20% 이내로 방어를 하였습니다.
- 저는 작년에 이 리포트를 보았지만, 결국 1년 지나고 보니 애플과 넥스트에라만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잘 아는 종목이 두 종목뿐이라 두 종목만 형편 될 때마다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3. 비교 감상
올해는 정말 전쟁, 인플레이션 및 강달러라는 중첩되는 악재로 인하여 앞을 예측할 수 없었어으며, 작년에는 더더욱 올해의 상황을 알 수는 없었을 것 같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의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등록을 하고 시간이 날 때마다 동향을 확인하곤 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포트폴리오에 무언가를 추가할려고 했는데, 올해와 같은 하락장에서는 공부 없이 신규 종목을 사는 것을 저에게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리포트들을 활용해서 포트폴리오를 풍성하게 하도록 노력해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