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 지금 올라오는 태풍(힌남노)의 크기, 방향과 경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냥 제가 아는 범위에서 코리올리 힘으로 대충 무마했습니다. 그런데, 잠잘때 생각해보니 궁금한 점이 많아 관련 정보를 찾아서 생각을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뒤에 아들에게 제대로 아는척해야 겠습니다.
1. 코리올리 힘(전향력)
태풍 이야기가 나올때 마다 늘 나오는 코리올리 힘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의 : 회전체의 표면 위에서 운동하는 물체에 대하여 운동 속도 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가상의 힘
▶ 쉽게 설명하자면 회전하는 운동으로 인해 의도한 운동 방향에 코리올리 힘이 더해져서 운동 방향 및 크기가 변경이 됨.
▶ 동영상으로 한방에 이해하기
▶ 지구는 반시계방향으로 자전합니다. 즉,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을 하게 됩니다. 지구는 하루에 한바퀴씩 열심히 자전을 하기 때문에, 적도에 사는 사람이나 우리 옆집에 사는 사람은 모두 한바퀴씩 돌게 됩니다.
▶ 하지만, 적도에서 도는 거리와 우리 옆집에서 도는 거리는 다릅니다. 적도가 훨씬 움직이는 거리가 훨씬 멀지요.
▶ 같은 시간에 더 먼거리를 가야하기 때문에 적도 부근의 이동속도가 더 빠릅니다.
▶ 이로부터, 북반구의 경우 북으로 갈수록 자전에 의한 운동속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태풍 회전 방향
태풍의 회전방향은 다음과 같이 알 수 있습니다.
▶ 태풍의 눈을 기준으로 보면 남쪽에서 태풍으로 유입되는 바람의 속도가 북쪽에서 유입되는 바람의 속도보다 높습니다. (물론, 방향은 같습니다.)
▶ 남쪽에서 더 빠른 바람이 유입되기 때문에 태풍은 오른쪽(반시계방향)으로 돌기 시작합니다. (북반구 기준)
3. 태풍 이동 방향
▶ 태풍 방향은 발생 시점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힌남노 태풍은 발생 시점에서 서남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는 적도(위도 0도)에서 30도에서 부는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서쪽에서 남쪽으로 이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발생 당시 한국/일본에 고기압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북쪽으로 북진하지 못 했습니다. 결국 대만 근방까지 이동하였다가, 결국. 기압의 영향으로 북쪽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이때, 코리올리의 힘에 의해 북동쪽으로 전진하게 됩니다.
4. 태풍이 오른쪽이 더 센 이유
(북반구 기준) 태풍의 바람세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 세가지 정도입니다.
- 태풍 회전 방향
- 편서풍
- 이동방향
태풍 그 자체로 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로 인해 바람도 반시계 방향으로 불게 됩니다. 태풍의 눈 남쪽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바람이 불고, 태풍의 눈 북쪽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바람이 붑니다.
이때 위도 30~65도에서 부는 편서풍이 더해집니다. 편서풍이니 만큼 바람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불게되고 이 바람의 태풍의 바람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태풍의 눈을 기준으로 보면 태풍의 눈의 남쪽은 바람이 더해져서 더 빨라지고, 북쪽은 저항을 받아 바람이 늦어집니다.
이에 더불어 태풍이 이동 할때의 바람의 영향도 받아 결국에 동쪽이 바람의 세기가 더 빨라집니다.
태풍의 눈 기준
- 12~3시 : 태풍 바람 - 편서풍 + 이동속도
- 3~6시 : 태풍 바람 + 편서풍 + 이동속도
- 6~9시 : 태풍 바람 + 편서풍 - 이동속도
- 9~12시 : 태풍 바람 - 편서풍 - 이동속도
그래서, 만약 태풍이 대한해협을 지나간다면 부산보다 일본에 더 큰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초등3학년 아들 녀석에게 아는 척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