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bsidian
얼마 전부터 Obsidia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Notion, 원노트를 대체할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아주 만족도가 높은 노트 S/W입니다.
Obsidian는 무료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Sync는 유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2. Obsidian Remotely Save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Obsidian의 플러그인 기능을 이용하여 Sync를 위해 Remotely save를 사용합니다.
플러그인 공홈에 나와 있듯이 유료 서비스 대비 완전히 대체할만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저 역시 몇 가지 제한사항이 있음에도 저희 집의 Synology Nas와 Webdav로 연결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느끼고 있었던 제한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Obsidian 폴더 내 모든 데이터가 Sync된다. (선별적으로 Sync 하고 싶은데…)
- 제가 사용하는 모든 기기를 동일한 세팅을 하고 싶음 ▶️ Obsidian 폴더내 .obsidian 폴더도 Sync 하고 싶음.
저는 2번 제한사항이 좀 더 빨리 개선되었으면 했는데, 구글이나 유튜브에 이런 내용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작정하고 저답지 않게 아래 공홈에 가서 문서를 읽어 보게되었습니다.
Obsidian Remotely Save : https://github.com/remotely-save/remotely-save
ReadME.md 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나 제가 생각하는 것은 다른 누군가도 생각하고 있었네요. 1,2 항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구현해 두었습니다.
관련 세팅은 Advanced settings에 해당 옵션이 있습니다.
- Underbar 또는 Underscore라고 불리는 "_ " 문자가 폴더나 파일의 가장 앞자리에 있으면 해당 파일/폴더를 Sync 할지 말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원치 않는 파일/폴더를 Sync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Obsidian 설정 폴더(. obsidian)를 sync 할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Enable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재차 경고 메시지가 반복되어 나옵니다. 저는 그냥 Enable 클릭
- sync 후 Obsidian을 재시작해야 Plugin 및 Obsidian 설정이 적용됩니다.
위의 두 가지 설정을 통해 제가 그동안 불편했던 사항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2번 옵션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Obsidian 사용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기본 synology nas와의 기본 세팅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12.10 - [업무/업무에 도움이 되는 SW] - Obsidian - Remotely save - NAS에 연결하기(Synology N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