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누구나 인정하는 세계 최대의 금융시장입니다.
그래서, 비미국 국가에 위치한 기업들은 기업 발전을 위해서 미국에 진출하기를 원합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시장규모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큰 물인 미국 주식시장에 진출(상장)하면 기업에 있어서는 외국자본 유입이 용의 해지기 때문에 기업 측면에 있어서는 호재인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면, 미국주식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통은 3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미국 주식 시장에 직상장
- 스팩을 통한 우회상장
- 주식예탁증서를 통한 우회상장
오늘은 주식예탁증서를 통한 우회 상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예탁증서
1.1. 주식예탁증서 의미
네이버 사전에 나오는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기업이 상장돼 있는 주식시장이 아닌 해외에서 주식을 발행하고자 할 경우 외국의 예탁기관으로 하여금 해외 현지에서 증권을 발행 유통하게 함으로써 원주와 상호 전환이 가능하도록 한 주식 대체 증서이다[네이버 지식백과] 주식예탁증서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외국 주식을 자국 시장에서 유통시키는 경우 원주식은 유가증권의 국외 수송 · 언어 · 관습의 차이 등으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탁기관이 투자자를 대신해서 원주식의 보관에서부터 주주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대행해 주고, 이러한 예탁계약을 표시하는 증서를 발행 · 유통시키는데 이를 주식예탁증서(DR, Depository Receipt)라 합니다.
결국, 기업이 주식예탁증서를 발행하는 DR의 가장 큰 목적은 해외자본을 유치하기 위합니다. 이런 형태의 자본 유치는 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직접 자금을 빌리거나 외화표시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에 비해 이자 부담이 없다는 장범이 있습니다.
1.2. ADR의 의미
그러면, DR은 알겠는데 ADR은 무엇인가?
DR은 발행하는 시장별로 상세 명칭을 사용합니다.
- 미국에서 발행한 DR : ADR(ADAmerican Depository Receipt)
- 유럽에서 발행한 DR :EDR(European Depository Receipt)
- 한국에서 발행한 DR : KDR(Korean Depository Receipt)
-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DR : GDR(Global Depository Receipt)
TSMC(ADR)이라는 종목 명의 의미는 타이완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TSMC 원주의 일부를 미국 주식시장에 예탁한 후에 미국 시장에서 상호 전환 거래 계약에 따라 주식 수량에 대한 거래를 하는 종목이라는 뜻입니다.
1.3. DR 비율(ratio)
그러면, 10,000주를 예탁하면 10,000주에 대한 거래가 가능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DR 발행 시 원주와 DR의 비율을 별도로 결정합니다. ADR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에서 대표적인 종목에 대한 원주와 DR의 비율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알리바바(BABA) : 1 : 8 (원주 1주가 DR 8주로 전환)
- TSMC(TSM) : 5 : 1
- ASML(ASML) : 1:1
위의 웹사이트에서는 ADR ratio뿐만 아니라 여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ADR의 실적
ADR을 통해 미국 시장에 상장을 하면 주가는 원주와 비교하여 어떻게 될지 5년간 비교해 보았습니다. TSMC는 2020년 중반부터 2022년 초반기까지 TSMC(ADR)이 상대적으로 좋은 주가 상승률을 보였지만, 이외의 기간에서는 TSMC 원주와 거의 동일한 주가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는 AMSL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 흐름의 차이는 원시장 화폐-달러 간의 환율 차이, 각 시장 참여자들의 종목에 대한 인식(수급) 등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타이완 달러의 환율과 TSM(ADR)의 주가를 동시에 확인해 보면 환율의 흐름과 정확히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DR로 상장한 한국 주식 목록
외국의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도 DR 발행을 통해 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2022년 12월 9일 현재 기준으로 ADR, GDR 발행한 국내 주식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 기업 ADR 종목
- 그라비티
- KB금융(ADR)
- 한국전력(ADR)
- KT(ADR)
- LG디스플레이(ADR)
- 신한금융지주(ADR)
- 포스코(ADR)
- SK 텔레콤(ADR)
- 우리금융지주(ADR)
- 국내 기업 GDR 종목
- SK 하이닉스
- 현대차, 현대차(우)
- 기업은행
- 금호타이어
- KT&G
- LG전자(우)
- 삼성SDI
-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4. 한국에 상장한 DR 종목
반대로 한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해외 KDR 종목도 있습니다.
- 해외 KDR 종목
- SBI 핀테크솔루션즈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KDR)
- 미투젠과기유한회사(KDR)
- 소마젠(KDR)
- 네오이뮨텍(KDR)
- 엑세스바이오(KDR)
- 코오롱티슈진
- JTC(KDR)
- 잉글우드랩(KDR)
이상으로 주식예탁증서(D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주식 및 금융에 대해서 경험적으로 느껴지는 궁금증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고 있지만,
공부할 때마다 아직 갈 길이 멀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집사람에게 아는 척 조금은 할 수 있겠네요.